티스토리 뷰

반응형

주식 양도소득세 제대로

요즘에 주식을 시작하는 주린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경기가 불황이기 때문에 재테크에 관심이 계속해서 쏠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식 양도소득세 이미지입니다

하지만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주린이들은 주식 시작하는법을 익히고, 특히나 주식 소득세인, 주식 양도소득세에 알고 시작을 하시는게 도움이 되고 꼭 알아야할 부분입니다 오늘은 주식 양도소득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주식 양도소득세란?

2.국내 주식 관련 세금

3. 2020년 개정된 양도소득세

4. 채권 펀드 주식 세금

5.해외 주식 양도소득세 비교 

6.해외 양도소득세

 

 

 

주식 양도소득세란?

 

주식 양도소득세란 개인이 토지나 건물 등 부동산이나 주식 파생상품의 양도 그리고 분양권과 같은 부동산에 대한 권리를 양도하게 됨으로써 인하여 발생하는 이익을 과세 대상으로 하여거 부과되는 세금을 의미합니다.

주식의 경우는 매수 그리고 매도를 통해서만 발생한 수익이 이 수익에 대해서 국가에서 세금을 메기는것이라고 생각하면 빠르다고 합니다.

국내주식 관련 세금

 

국내주식 관련 세금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시행시기는 2023년부터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거래세는 주식거래시 발생이되는 세금입니다.

0.25%에서 0.15% 0.1%가 인하가 되었다고 합니다. 2021년엔 0.02%이고 2023년 0.08%가 해당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식 양도소득세는 기간내 5천만원 초과분은 3억원이하는 20%가 해당이 되고 3억원 초과는 25%가 해당이 된다고 합니다.

2020년 개정된 양도소득세

 

원래는 개인투자자들은 국내 주식 양도소득세는 따로 측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020년 세법개정안이 발표가 되었는데요. 

이제는 개인 투자자들에게도 주식 양도소득세를 부과를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행시기는 바로 2023년부터 시행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부과가될 세금에 대해서 알고 계시는게 좋겠죠? 바로 1년 기간내에 주식 매매로 인한 손익 5천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3억원이하는 20%가 해당이되고 3억원 이상은 25% 부과를 시킨다고 합니다.

 

 

 

다시 말씀을 드리자면 만약에 1년동안 주식 매매를 하셨다면 이로 인해서 발생이 되는 수익을 정산을 하여서 3억원까지는 5천만원을 2억 5천만원에 대한 20%는 5천만원의 주식 양도세를 납부해야 한다고 합니다. 

만약에 주식으로 번 수익금이 3억원을 초과했다면 그에 해당하는 25%의 세율이 부과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주식 거래세는 인하를 한다고 합니다. 현행 0.25%의 거래세를 2023년까지 0.1% 인하한 0.15%로 조정을 하겠다고 합니다.

채권 펀드 주식 세금

 

2022년부터 현재 비과세인 채권의 양도차익과 펀내 주식안에서도 세금을 매길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개인이 보유한 모든 금융투자 상품의 연간 소득액 그리고 손실액을 합산해서 순이익에만 세금을 매긴다고 합니다.

손실이월공제도 3년동안 허용이 되며, 현재는 불가능한 펀드간 손익통산도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과세 사각지대에 있던 채권등을 포함해서 전체 금융투자상품에서 발생이 되는 소득을 하나로 묶어서 종합소득 양도소득 퇴직소득과 별도로 분류과세되는 금융투자소득을 신설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2022년부터 일부 적용을 시작해서 2023년에는 전면 도입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금융투자 소득은 기본적으로 20% 3억원 초과분 25%의 동일 세율로 과세를 한다고 합니다. 

해외 주식 양도소득세 비교 

요즘에는 해외쪽으로 주식을 투자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해외 주식 양도 소득세 미국의 경우는 배당소득세 15%와 양도소득세 22%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배당소득세의 경우에는 세금을 제외하고 배당을 지급을 받는것이라서 따로 생각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는데요 그렇지만 미국의 경우 주식 양도소득세의 경우는 250만원을 기본적으로 공제한후에 초과분에 대해서 22%의 세금이 발생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국내 장외거래나 대주주 비상장주식 거래를 하시는 분드른 국내의 주식과 합산을 하여서 세금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이점은 꼭 알아두셔야 손해가 나지 않을것 같습니다.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세금 신고는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때 그때 같이 하면 되다고 합니다. 또한 증권사에서 실비나 무료로 대행을 해주는 상황이라고 하니 이런점은 잘알아두시면 해외 주식 하시는데 도움이 많이 될것 같습니다.

 

해외 양도소득세

 

요즘 해외주식 사는법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미국도 그렇고 해외 양도소득세 부과되는 방법은 바로 250만원 초과분에 대한 22%가 양도소득세로 부과가 된다고 합니다. 

미국주식 말고도 유럽이나 중국 홍콩 그리고 일본등 해외 주식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국내 주식뿐 아니라 오히려 해외주식을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으니 해외 주식 양도소득세에 대해서 잘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오늘은 주식 양도소득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주식 양도소득세 특히나 처음 주식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굉장히 부담이 될수가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은 잘 알아두셔야 손해를 안보시니 잘 알아두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이전 주식 꿀팁글 다시보기 


 

초보 주식투자방법 필수

배당금 높은 주식 찾기

금 투자 방법 제대로

주식 거래방법 정확하게

 주식 어플 추천 강추

초보주식거래하는 방법 필수

주식 매입방법 정답

달러 투자 방법 확실하게

주식 추천 사이트 팁

우량주 추천 방법

주식시세조회 간단하게

펀드 추천 바로이거

주식 장기투자 종목 이거다

 저평가 우량주 찾기

주식 시작하는법 똑바로

주식 단타방법 딱이야

주식 거래시간 2020

키움증권 비대면 계좌개설방법 정확

주식 매도 매수 수수료 적당

코스피 코스닥 차이 정확

주식 사는방법 쉽게

해외주식 사는법 제대로

 주식 시간외 거래시간?

 

주식 시간외 거래시간?

주식시간 외 거래시간 요즘 많은 분들이 재테크에 대해서 굉장히 긍정적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시죠? 아무래도 경기가 불황이다보니까 많은 분들이 새로운 재테크 방법에 대해서 생�

rarabla.khwvlxllove.com

 

'주식 종목 추천 최신' 'etf 투자 하는 방법'

'키움증권 계좌개설방법 이거'

'주식 거래시간 2020'

'주식계좌 개설방법'

'주식 증권사 추천'

'주식 거래방법'

'초보 주식투자방법'

'주식계좌 개설방법'

'배당금 높은 주식'

'주식 어플'

'금 투자 방법' '초보주식거래하는 방법' '달러 투자 방법'

'주식 매입방법'

'주식 거래 수수료 평생무료'

'주식 추천 사이트'

'우량주추천'

'주식시세조회'

'펀드 추천'

'주식 장기투자 종목'

'저평가 우량주'

'주식 시작하는법' '주식 단타방법'

'주식 매도 매수 수수료'

'주식 사는방법'

'해외주식 사는법'

댓글